연구보고서

특별연구 2015-08 2016 문화예술 트렌드 분석 및 전망_표지.JPG


1. 배경 및 목적
 ○ 국내외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문화예술 분야는 복합적으로 변화하는
    사회 안에서 그 역할과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미래 변화상과 정책적 수요를
    예측하는 문화예술정책의 장기적 접근이 요구됨
 ○ 본 연구는 문화예술 분야의 다양한 동적 흐름과 경향에 나타나는 변화의 핵심
    요소를 파악·분석하여 정책 수요를 예측하는 한편, 바람직한 미래상으로
    이슈를 형성 문화예술분야의 정책적 의제 설정을 주도하는데 목적을 둠
 ○ 2010년 '2011 문화예술 트렌드 분석 및 전망' 연구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1년
    단위의 단기 트렌드 분석을 시행해왔고, 본 연구는 그 연속성 상에서 이루어
    지는 성격의 연구로 올해 6차 연구 과제임
 ○ 마이크로 트렌드로서 2015년에 나타난 문화예술분야의 변화의 징후들을 포착해
    2016년의 문화예술 트렌드를 전망하고 키워드를 추출함
  - 범사회적 환경 변화와 지속적인 상호작용 차원에서 사회 환경변화 특징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코드, 문화예술 트렌드와의 관계성을 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함

2. 연구 방법

 ○ 본 연구는 기존의 트렌드 연구방법을 적용하되, 마이크로 트렌드로서의 문화예술
    트렌드를 분석하였고, 트렌드와 트렌드 이슈의 개념을 구분하여 트렌드 이슈에
    대한 수집을 통해 트렌드를 도출함. 또한 문화예술분야에서 점점 더 비중이 증가
    하는 정책 트렌드 역시 문화예술 트렌드의 일부로 반영하되, 기본적으로는 문화
    예술분야에 대한 ‘정책 수요’를 파악한다는 관점에서 트렌드 이슈를 수집함
 ○ 문화예술 트렌드 이슈 도출 및 정리
  - 국내외 각종 미디어에서 보도된 기사 및 보고서등 문헌 조사를 통해 2015년
    범사회적 환경변화 및 트렌드 이슈를 정리함. 범사회적 환경변화는 트렌드
    연구에서 기본틀로 사용되는 STEEP분석1)의 틀을 변형하여 적용하였으며,
    문화예술분야 트렌드는 그와는 독립적으로 진행함
  - 1차적으로 정리한 트렌드 이슈를 바탕으로 사회분야 및 문화예술분야 오피니언
    리더를 대상으로 개별 인터뷰를 진행함
  - 이는 선행연구에서 여러 분야의 전문가 2~3명을 대상으로 집단면접(FGI, Focus
    Group Interview)을 진행하였지만 분야가 다른 전문가들의 개별적 응답 진행
    되어 효율성이 낮다는 분석에서 진행 방법을 변경함
  - 전문가 선정방법 : 문헌조사에서 각 분야별 이슈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전문가 해석과 보충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10개 분야를 선정하여,
    각 전문분야별 사전에 검토된 사회분야 및 문화예술분야 전문가 60명 Pool에서
    선정된 10명을 개별적으로 심층 인터뷰함
 ○ 2016 문화예술 트렌드 선정
  - 델파이 조사 : 범사회적 환경변화와 문화예술 분야 트렌드 이슈의 범주화를 통해
    구조화된 설문지를 작성하여 사회 및 문화예술분야의 현장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조사를 2차에 걸쳐 실시함
  - 1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사회분야에서는 국내외 경제, 가족/아동, 언론, IT,
    창업/기술경영, 미래전략, 온라인 유통, 광고 분야별 전문가들이,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공연예술, 시각예술, 온라인포탈/음악평론, 문학, 문화기획/지역문화,
    다문화, 생활예술/시민예술, 여가, 복합 문화 공간/문화예술교육, 사회적 기업,
    국제교류, 창작공간, 유휴시설, 문화예술정책, 청소년문화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함
  - 1차 델파이조사 설문은 i) 이전에 전망된 문화예술 트렌드의 2015년 발전 정도와
    향후 지속가능성 평가 (5점 척도), ii) 2015년에 주목되는 문화예술 주요 키워드별
    2016년 발현가능성 평가 (복수 선택), iii) 문화예술 주제, 영역별로 2015년의
    현상과 2016년의 예상 트렌드 기술, iv) 사회영역 중 1개 영역에 해당되는 이슈별로
    2016년의 예상 트렌드 기술 이라는 네 개의 범주로 구성함
  - 2차 델파이조사의 경우 i) 2015년 문화예술변화에 대한 평가와 ii)2015년 사회적
    환경변화(4개 분야)에 대한 평가로 구성함
  - 델파이 포럼 : 델파이조사 결과에 대한 2회 걸친 전문가들의 심층토론(FGD: Focused
    Group Discussion)을 통해 도출된 결과에 대한 의미 분석 및 재해석. 사회 및
    문화예술 전문가들이 참여한 문화예술 트렌드 이슈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와
    그 의미에 대한 토론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2016 문화예술 10대 트렌드를 도출함

3. 연구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 구 방 법
 제2장 지난 문화예술 트렌드의 지속성 분석
  제1절 개요
  제2절 트렌드 지속성 분석
 제3장 2015 범사회 환경 주요 변화
  제1절 월별 주요 변화 추이
  제2절 범사회 환경변화
 제4장 2016 10대 문화예술 트렌드 분석 및 전망
  제1절 해시태그 세대, 큐레이션 콘텐츠를 즐기다
  제2절 신종 마니아, 사회로 나오다
  제3절 예술소비, 세련된 생활 습관이 되다
  제4절 전문가 놀이, 일상의 문화가 되다
  제5절 사물인터넷, 소비자 맞춤형 문화예술 콘텐츠를 확대
  제6절 모바일, 미디어 시장을 재편하다
  제7절 자생을 위한 적극적 판매, 계속되는 예술가들의 실험
  제8절 리스티클의 확산 : 개인의 권리 VS 공유적 가치
  제9절 공유문화의 지속과 확장 : 한국형 모델의 등장
  제10절 윤리경영, 지속가능한 기업을 위한 핵심으로 부상
 참고문헌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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