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정책연구 2017-04 쇼핑관광 환경분석을 통한 경쟁력 강화방안_표지.JPG


1. 연구 배경
 ○ 쇼핑은 관광활동의 중요한 동기 중 하나이며, 쇼핑경험은 관광만족도 뿐만 아니라 향후
     관광목적지 선택에도 영향을 미침

  - 쇼핑은 단순히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는 개념이 아닌 관광을 유발하는 중요한 동기 중 하나이며,
     쇼핑관광 그 자체가 하나의 여가
활동임(Timothy, 2005)
 ○ 글로벌 관광도시에서 쇼핑관광은 중요한 관광 인프라이며, 관광지출액 중 쇼핑관광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관광대국인 스페인의 관광지출액은 세계 2위로 2012년 기준 약 11억 달러로 이중 관광객이
    
지출한 쇼핑비 중 48%는 EU 이외의 국가에서 방문해서 소비함
  - 말레이시아는 정부의 적극적인 쇼핑관광정책으로 지난 2000년 이후, 국제관광객의 쇼핑
     지출은 32% 증가, 60억 달러 기여 등 동남
아시아의 쇼핑관광지로 부상
 
○ 세계관광시장에서 중국은 최대 관광지출국으로 급성장, 글로벌 관광국가에서는 중국쇼핑
     관광객을 위한 인프라 및 제도 정비 등 다양
한 지원정책 추진
  - 최근 중국의 해외 관광수요와 소비지출규모가 급증함에 따라 주요 쇼핑관광도시는 이들을
     유치하기 위해 중국관광객의 특성 분석,
인프라 및 서비스 개선, 다양한 프로모션, 비자제도
     개선 등 쇼핑
관광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수행하고 있음
 ○ 우리나라 외래관광객의 주요 관광활동 및 쇼핑으로 인한 소비지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경제적 파급효과 또한 확대되고 있음

  - 2016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한국 방문 선택 시 고려요인으로 쇼핑이 67.3%, 쇼핑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중은
75.7%로 각각 1위, 또한, 가장 좋았던 활동 또한 쇼핑(30.5%)이
     1위로 나타남
 ○ 정부는 외국인 관광객의 쇼핑환경 편의개선을 위해 시내면세점 확대 뿐만 아니라 소비세 환급
     (Tax-Refund)방식 개선을 위해‘면세판매
장 즉시 환급제도’를 신설하여 내수진작과 지역 소상
     공인 매출증대
를 유도함
 ○ 외래관광객을 대상으로 개최되는 쇼핑할인 행사인 ‘코리아 그랜드 세일은 지난 2013년부터
     추진됨에 따라 매출액 증가와 참여
업체 증가 등 가시적인 성과는 나타나고 있으나, 정부주도
     행
사에 대한 한계가 지적됨
 ○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의 쇼핑실태에 따르면 지난 주요쇼핑품목은 ‘향수/화장품’이 2011년 44.9%
     에서 2016년에는 64.3%로 가장 높고,
그 외 식료품과 의료 순으로 나타났음

2. 연구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쇼핑관광 실태 및 환경분석을 통해 쇼핑관광 현안을 파악하고,
     글로벌 쇼핑관광국의 정책사례분석 등을 통
해 쇼핑관광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3. 연구 범위 및 방법
 1) 연구범위
  ○ 대상적 범위
   - 수요자 측면 :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래관광객 중 개별관광객으로 쇼핑관광활동(이동 장소
      중심으로 접근)과 관련한 실태를 중심
으로 함
   - 공급자 측면 : 쇼핑관광 관련제도 및 정책(유관부처 포함)을 중심으로 함
  ○ 내용적 범위는 쇼핑관광의 정의, 효과, 영향요인 등 학술적 학문적 개념 분석, 우리나라
      쇼핑관광실태 및 여건 등 쇼핑관광시장 분석,
국내 쇼핑관광 관련 주요정책, 해외주요 국가의
      쇼핑관광 정책, 종합
분석 및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2) 연구 방법
  ○ 문헌 연구에서는 쇼핑관광의 개념, 특징, 중요성 등은 관련 문헌 및 국내외 선행연구자료,
      UNWTO 등 관련 보고서 등 전문서적 참조

  ○ 원자료 분석은 2016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등 2차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방한
      시장의 쇼핑관광실태분석, 주요 언어권별 FIT
쇼핑관광객 대상 FGI 조사 실시
○ 공동연구진 활용을 통한 현지 해외사례조사 및 심층 면담, 업계관계자 의견조사

4. 연구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 범위 및 구성
 제2장 쇼핑관광 이론적 고찰 및 기존문헌 분석
  제1절 쇼핑관광의 개념 및 특성
  제2절 쇼핑관광 선행연구 검토
 제3장 방한 외래객 쇼핑관광 실태 및 정책
  제1절 방한 외래관광객 쇼핑관광 실태 분석
  제2절 방한 외래관광객 쇼핑관광 심층분석
  제3절 쇼핑관광관련 주요 정책
 제4장 주요국가의 쇼핑관광지원 정책사례
  제1절 사례연구 분석틀
  제2절 주요국가의 쇼핑관광지원제도 사례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제5장 쇼핑관광 경쟁력 강화방안
  제1절 기본 방향 설정
  제2절 정책추진 과제
 제6장 결론
  제1절 결 론
 참고문헌 外

공공누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이(가) 창작한 쇼핑관광 환경분석을 통한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UICK
  • 인쇄하기
  • 홈페이지불편신고
  • 정보공개
  • 메일링서비스
  • 찾아오시는 길
  • 뷰어 다운로드
    pdf 한글 word
  • 트위터 페이스북
제3차 독서문화진흥기본계획수립 국민정책제안공모 문화포털 청탁금지법 통합검색 문화비전2030현장토론회 국민참여예산 노동시간 단축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