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그간 K팝의 해외 인기에 대한 보도는 많았지만 전체적인 K팝 해외 매출액 관련 정보는 적었기에, 데이터를 이용하여 K팝 해외 매출액과 성장 속도 등을 살펴보고자 함
□ (데이터)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체육관광 분야 수출입 동향 보고서」,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외국입금사용료」, 연예기획사 사업보고서·감사보고서·IR 자료 등에 기재된 공연 분야 해외 매출 데이터 등을 이용
- 해외 음악 시장에서 K팝은 주로 피지컬 음반, 다운로드·스트리밍 등 온라인 유통 경로, 공연 등 오프라인 유통 경로를 통해 소비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음반류 상품 수출액, 외국입금사용료, 공연 분야 해외 매출 데이터를 이용하여 전체적인 K팝의 해외 매출액 동향을 분석
- 스트리밍서비스 해외 매출액 추정치는 외국 스트리밍사와 계약한 수익분배율이 우리나라 수익분배율과 동일하다고 가정하고, 외국입금사용료를 이용하여 작성
- 공연 분야 해외 매출 데이터는 현재 작성 및 제공하는 기관이 없기 때문에, 연예기획사의 사업보고서·감사보고서·IR 자료 등을 이용하여 추정
□ (시장규모 및 성장속도) 2023년 기준 K팝 해외 매출액 추정치는 1조 2,377억 원으로 영역별 비중은 음반류 상품 수출액 31.4%(3,889억 원), 스트리밍서비스 해외 매출액 추정치 21.0%(2,603억 원), 해외 공연 매출액 추정치 47.5%(5,885억 원)
- K팝 해외 매출액은 전년 대비 3,159억 원 증가(+34.3%)
- 음반류 상품 수출액은 452억 원 증가(+13.2%), 스트리밍서비스 해외 매출액 추정치는 505억 원 증가(+24.1%), 해외 공연 매출액 추정치는 2,202억 원 증가(+59.8%)
□ (주요 수출 품모과의 비교) K팝 해외 매출액 추정치는 주요 수출 품목(이차전지, 농산품 등) 수출액과 비교하면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K팝은 해외 시장 진출이 추진될수록 관광 상품과의 연계 가능성, 우리나라 및 국내 수출품 인지도 제고 등 산업 전반에 기여하는 부가효과도 점차 커진다는 점도 주목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