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미디어·플랫폼 환경을 고려한 개인이 소비하는 콘텐츠를 10개 장르 (OTT, TV, 유튜브, 음악, 게임, 웹툰·웹소설, 도서, 극장 영화, 대중음악 콘서트, 뮤지컬)로 분류, `25년 콘텐츠 소비량 및 지출액을 조사·전망
□ (콘텐츠 소비 전망) `25년 주당 평균 콘텐츠 소비 시간은 22.89시간으로 `24년 대비 3.86%(온라인 콘텐츠 +3.70%) 증가할 전망이며, 월평균 콘텐츠 소비 지출액은 29,603원으로 ` ○ `24년 대비 `25년 소비 시간은 도서 15.85%, OTT 동영상 콘텐츠 7.06%, 대중음악 콘서트 7.02%, 극장 영화 5.49%,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 5.10%, ○ `24년 대비 `25년 소비 지출액은 도서 2.06%, 대중음악 콘서트 0.61%,
□ (시사점) ① 온라인·구독기반 영상 콘텐츠 및 오프라인 콘텐츠 소비량은 증가하나 온라인 콘텐츠를 중심으로 소비 지출액은 감소 전망, ② 장년세대 중심으로 콘텐츠 소비 확대, 디지털 격차 축소, ③ 소득구간별 소비 지출액 전망 다르게 나타나 소득에 따른 콘텐츠 소비 차이 확대 가능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