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 [콘텐츠] 콘텐츠산업 동향 브리프 25-1호 : 2025 콘텐츠 소비전망

    작성자
    이승희
    작성일
    2025-01-09
    조회수
    82
    등록부서
    콘텐츠연구본부

     

    (목적) 미디어·플랫폼 환경을 고려한 개인이 소비하는 콘텐츠를 10개 장르 (OTT, TV, 유튜브, 음악, 게임, 웹툰·웹소설, 도서, 극장 영화, 대중음악 콘서트, 뮤지컬)로 분류, `25년 콘텐츠 소비량 및 지출액을 조사·전망

     

    (콘텐츠 소비 전망) `25년 주당 평균 콘텐츠 소비 시간은 22.89시간으로 `24년 대비 3.86%(온라인 콘텐츠 +3.70%) 증가할 전망이며, 월평균 콘텐츠 소비 지출액은 29,603원으로 `
    24
    년 대비 1.55%(온라인 콘텐츠 3.11%) 감소할 전망

    `24년 대비 `25년 소비 시간은 도서 15.85%, OTT 동영상 콘텐츠 7.06%, 대중음악 콘서트 7.02%, 극장 영화 5.49%,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 5.10%,
    웹툰·웹소설 4.68%, 음악 콘텐츠 2.55%, 뮤지컬 2.02% 증가하는 반면,
    TV 시청 1.67%, 게임 콘텐츠 0.80% 감소할 전망

    `24년 대비 `25년 소비 지출액은 도서 2.06%, 대중음악 콘서트 0.61%,
    뮤지컬 0.23% 증가하는 반면, 게임 콘텐츠 16.79%, 웹툰·웹소설 4.97%,
    TV
    시청 -0.93%, 극장 영화 0.15%,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 및
    음악 콘텐츠 0.14%, OTT 동영상 콘텐츠 0.04% 감소할 전망

     

    (시사점) 온라인·구독기반 영상 콘텐츠 및 오프라인 콘텐츠 소비량은 증가하나 온라인 콘텐츠를 중심으로 소비 지출액은 감소 , 장년세대 중심으로 콘텐츠 소비 확대, 디지털 격차 축소, 소득구간별 소비 지출액 전망 다르게 나타나 소득에 따른 콘텐츠 소비 차이 확대 가능성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07511 서울특별시 강서구 금낭화로 154 전화 02)2669-9800 팩스 02)2669-9880

Copyright ⓒ 2007 KCTI All rights reserved. E-mail to webmaster@kcti.re.kr

웹접근성 마크 2024.01.15~2025.01.15